잡담

[2019. 06. 19.] 근황

11월 이전까지 기초 3D 수학/물리랑 3D 애니메이션 공부해야 하는데 간단한 엔진 만들다가 라이브러리 관리가 너무 안 돼서(꼴에 원하는 건 많아서 라이브러리가 많음) 일단 이미지 인코딩/디코딩 라이브러리와 오디오 인코딩/디코딩 라이브러리를 분할하기로. 엔진이 분화되니까 덩달아서 세부 엔진도 분화되어서 일단 코어 부분을 분화하고 그걸 이용해서 서너개의 세부 라이브러리를 더 작성해서 엔진을 합치는 방식으로 갈까 하는 생각.

일단 코어인 libseed와 이미지 코덱인 libmorisot은 대충 틀이 잡혔다. libseed에서 참조카운터 오브젝트, 벡터/행렬 연산기, 2D/3D 위치 및 크기 저장용 구조체, 시간 관련 함수 등 여러가지를 구현해놓고 libmorisot에서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이미지 인코딩, 디코딩, 픽셀 변환 기능을 구현했다.

일단 지금까지 사용한 라이브러리는 zlib, libpng, mozjpeg, openjpeg, libwebp, libtiff, xz, libsquish, etc1_utils, giflib, zopfli 정도고, TGA, DDS, PKM 파일은 직접 구현했다. 현재는 KTX 파일 구현 중.

KTX 파일이랑 PVR 파일만 구현되면 이미지 라이브러리 대충 마무리 해두고 오디오 라이브러리 구현 예정. 이미 하나 구현해놓은게 있긴 한데 libseed에 맞춰서 재구성 해두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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