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 리뷰

[리뷰] NVIDIA GeForce GTX 970

NVIDIA GeForce GTX 970(이하 GTX 970)은 NVIDIA의 2세대 맥스웰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퍼포먼스급 그래픽카드이다. 내가 사용하는 GTX 970의 제조사는 ZOTAC. 2014년 11월 초에 샀으니 2년하고도 한 달 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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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대 맥스웰 아키텍처에 비해 전력 소모가 많이 줄어서 정격 500W 파워 서플라이로도 안정적으로 구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출시 당시인 2014년에는 이 카드와 상위 카드인 GTX 980을 전력 소모 대비 성능으로 따라잡을 카드가 없었을 정도. 다만 GTX 900 시리즈는 원래 GPU가 처리했어야 했을 스케쥴링을 CPU에 떠맡기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성능을 제대로 뽑으려면 CPU를 좋은걸 써야 한다. CPU + GPU 전력소모는 오히려 종종 AMD 그래픽카드가 낮기도 하다.

3.5GB VRAM 문제가 있다. 제품 표기는 4GB라고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L2 캐시를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3.5GB + L2 캐시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0.5GB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VRAM 사용량이 3.5GB를 넘어가는 순간 GPU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예로, Call of Duty: Advanced Warfare를 GTX 970으로 구동할 때, 상급 옵션을 주면 GPU 사용률이 100%에 근접하지 않긴 하지만 VRAM 사용량이 3.5GB를 넘어가기 때문에 프레임이 20FPS 내외 밖에 나오지 않는다. 내가 처음 구매한 NVIDIA 그래픽카드가 하필이면 이 녀석이라 내 안의 NVIDIA 이미지는 바닥인 셈. 다음 그래픽카드는 다시 AMD로 돌아갈 것이다.

GTX 970의 강점은 바로 GeForce Experience. GE의 기능 중에서도 Share(구 ShadowPlay) 기능. 화면 녹화 기능은 물론이고 스크린샷, 방송 기능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 약간의 버그만 빼면 강점이 커서 NVIDIA 그래픽카드의 구매 이유 1순위가 아닐까. 게임 최적화 기능은 별 쓸모가 없다. 최적화를 실행하면 게임에 렉이 심함.

DirectX 12를 지원하긴 한다. 다만 다른 DX 12 지원 카드들에 비해 DX 11 대비 성능 향상률이 후달리기 때문에 지금 그래픽카드를 구매한다면 2세대 맥스웰 아키텍처 카드를 구매하는건 좀… 최대 프레임은 그리 올라가지 않고(오히려 떨어지기도 함) 최소 프레임이 소폭 상승하긴 한다.

드라이버에 약간의 버그가 있다. 예를 들면 DirectX 11에서 일부 API에 허용되지 않은 값이 들어가도 오류로 처리하지 않고 대충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해주기 때문에 NVIDIA 그래피카드에서 동작해도 다른 그래픽카드에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

제품이 나온지 2년이나 됐지만 현재 나와있는 대부분의 게임을 아직도 중옵~최상옵 부근에서 돌릴 수 있다. 올해 나온 Overwatch는 최상옵보다 약간 미만 옵션에서 돌리면 어떤 상황에서도 1080p 해상도 기준 60FPS를 뽑아주고 작년에 나온 게임인 Assassin’s Creed: Syndicate도 중상옵 부근에서 60FPS를 잘 뽑아준다. Battlefield 1도 중상옵 정도에서 DirectX 12 기준 60FPS를 뽑아주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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