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

[리뷰] Overwatch

Overwatch(이하 오버워치)는 Assassin’s Creed 시리즈 이후로 처음 캐릭터들에 빠진 게임이다. 일명 덕통사고? 구매후 지금까지 대략  350시간 정도 플레이했다. 스팀에서 가장 오래 플레이한 게임이 PAYDAY 2 486시간이니 2년간 꾸준히 했던 페이데이2보다 훨씬 빨리 플레이타임을 따라잡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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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 Fortress 2와 같은 PvP 하이퍼 FPS 게임이라 처음엔 구매할 생각이 없었다. 군대에서 첫 휴가나온 동생이 구매할 때 같이 구매했는데 그게 날 이렇게 만들 줄은…

팀 포트리스 2를 할 때는 진짜 내 취향이 아니라서 금방 접었었는데(고등학교 다닐 때 친구들이랑 한 번 했을 때는 저녁 10시부터 아침 8시까지 내리 게임을 할 정도로 재밌었는데 혼자 하니까 별로 재미가 없음) 오버워치는 생각보다 재밌다. 아마도 궁극기나 캐릭터별 전혀 다른 공격 방식 때문에 덜 질려서 그런게 아닐까 싶다.

하이퍼 FPS 게임 특성상 템포가 빨라서 금방 피곤해지긴 한다. 같이 하는 그룹에서도 5시간이 그나마 가장 길게 했던 시간이고 보통은 2시간 정도면 해산할 정도. 빨리빨리 조준하고 쏘고 피하고를 해야해서 내 경우에는 에임 맞추기 너무 힘들다.

캐릭터 스킨 중에 마음에 드는 스킨이 그리 많지 않다. 특히나 솔저: 76나 맥크리 스킨들은 하나같이… 스킨 등의 영웅 갤러리 추가는 보통 기간 한정 이벤트 때 하려는 모양이다.

DirectX 11을 사용하기 때문에 6코어를 정식 지원한다. 그간 나왔던 블리자드 게임들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그간 대부분의 게임이 듀얼코어까지만 지원했었다). Vulkan과 DirectX 12, Metal을 사용하면 더 많은 플랫폼과 기기도 지원할 것 같은데 아직 계획은 없나봄. 가상 모드의 돌비 애트모스도 지원해서 컴퓨터 자원이 좀 남는다면 좀 더 리얼한 사운드로 즐길 수도 있다(발자국 소리가 위에서 나는지 아래서 나는지 파악이 가능, 스테레오 모드에 최적화). 게임 전체적인 최적화 수준은 괜찮은 편이지만 버그가 좀 있다. 해당 버그가 고쳐지면 다른 곳에서 버그가 발생하기도 하고. QA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는 좀 의문.

한국 기준으로 서비스 상태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블리자드 코리아 대응 수준이 저급해서 유저 입장에선 많이 답답함. 핵도 본사에 제대로 리포트를 안 하는지 제대로 못 잡고 있고 욕설도 별 제재를 안 하는지 하루에만 욕 하는 사람 수십명 봄. 버그 리포트가 있으면 확인 했으니 본사에 전달하겠다는 말 한 마디도 없고 그래서 일반토론장에서 몇 달 동안 같은 버그 리포트 돼도 버그 패치가 없었는데 겨우겨우 패치된 적도 있다.

게임 자체는 재밌는데 욕쟁이들, 트롤러들, 핵쟁이들이 게임을 망치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블리자드 코리아가 제대로 대처해주지 않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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