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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 드라이버 똑바로 좀 만들어라

올해 초부터 중순까지 동아리 후배들에게 DirectX를 알려줬다. 물론 알려주기 위해 자료를 만들어야 하므로 예제들을 만들었는데, 내 컴퓨터에서 잘 동작하던 코드들이 후배들 컴퓨터에서 오작동 하는 경우가 발생했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MSDN을 꼼꼼히 보지 않았던 내가 인자를 실수해서 넣었던 것인데, 문제는 AMD와 Intel의 드라이버들에서는 인자 실수 시 반환하는 E_INVALIDARG를 NVIDIA에서는 반환하지 않고 S_OK를 반환해서 일단 내 컴퓨터에서 동작은 했던 것. 이거 때문에 꽤 많이 작성했던 예제들을 전부 고쳤었다. 3주치 자료를 한꺼번에 만들었었는데 해당 코드를 복붙해서 넣었던 부분이 많아서…

물론 이것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Windows 8 사용할 때 재밌게 잘 플레이했던 Far Cry 3를 올해 친구가 같이 멀티하자고 해서 오랜만에 설치해서 실행했더니 NVIDIA 구성요소 DLL 하나가 자꾸 에러를 발생시켜서 실행이 안 됐다. 지금은 고쳐졌는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안 고쳐졌을 확률이…

거기에 재작년 말에 Call of Duty: Ghost도 갑자기 밝아지는 곳에서 그래픽 오류로 뻗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했었다. 이 게임 자체에 버그가 넘쳐나기 때문에 게임 오류일 확률이 있으나 내가 보기엔 GTX 970의 잘못된 메모리에 접근해서 발생하는 오류가 아니었나 싶다. GTX 970 3.5GB + 0.5GB 사건 터지고 수정된지 얼마 안 된 드라이버였고, 당시 내 주위에 GTX 970을 사용하던 사람은 없었어서 아무도 이 에러가 없었던 걸 봐선.

GeForce Experience의 ShadowPlay에도 문제가 있어서 녹화 중에 일정 확률로 소리가 녹화가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 GeForce Experience 3.0으로 업그레이드 되고 이름이 Share로 바뀐 요즘엔 못 본 현상이니 해결됐을 수도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아마도 치팅 드라이버 아닐까. NVIDIA와 AMD 두 가지 그래픽카드에서 구동한 게임의 그래픽 품질이 꽤 차이가 나는 경우가 몇 가지 게임에서 종종 보이던데. 최근 나온 게임 중에는 마피아 3에서 그런 논란이 있던데 논란 종결 됐나?

뭐, 그렇다고 Intel이랑 AMD가 드라이버 잘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WHQL 인증 받을 거면 기본적인 DirectX API 정상 동작은 보장해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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