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Direct3D 11에서 행렬 쓸 땐 전치행렬을 만들어주자

Direct3D 9과 OpenGL에서 잘 사용했던 행렬 클래스를 가지고 Direct3D 11을 공부하면서 사용하는데 오작동을 했다. WORLD, VIEW, PROJECTION 행렬을 적용하는데 값을 곱하지 않으면 출력이 되고 곱하면 출력이 되질 않는다. 이거 때문에 일주일 내내 계속 삽질을 해왔다.

오늘 보니 테스트용으로 넣어본 직교 투영 행렬이 뭔가 출력은 되는데 결과가 이상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행렬을 전치행렬로 만들어주니 제대로 출력이 된다.

전치행렬을 만들지 않고 사용하는 방법을 찾아보는데 쉐이더 코드를 컴파일할 때 옵션 값을 넣어줘야 하는 모양. 그러나 나는 Visual Studio 2015의 내장 컴파일러를 통해 빌드 시 컴파일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이 보이질 않는다. 그냥 행렬을 전치해서 사용하는게 마음 편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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