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MonoGame을 Android에서 테스트할 때 주의할 점

1. 켜자마자 Unhandled exception 발생할 때
(1) Android 4.2 이상 버전이 맞는지 확인
= MonoGame은 Android 4.2 이상 SDK만 지원한다.
(2) 콘텐트를 제대로 읽은게 맞는지 확인
= 없는 콘텐트를 읽으려고 했거나 콘텐트 루트 디렉토리를 잘못 설정했는지 확인 필요.
(3) 메인 루프에서 Null 참조가 없는지 확인
= Game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Initialize, LoadContent, Update, Draw 메서드를 모두 확인해서 Null 참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2.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할 때
(1) 반드시 Google API 롬에서 테스트해야 한다.
= Xamarin.Android는 Google API 롬에서 동작한다. 따라서 에뮬레이터 설정 시 기본 Android 롬이 아닌 Google API 롬으로 변경해야 된다.

3. 디버그 모드로 테스트할 때
(1) 제대로 된 Xamarin.Android Shared Library가 설치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 Android 버전마다 Shared Library가 다르다. 진짜 가끔 버전이 달라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4. 배포할 때
(1) 코드 사이닝 된 APK를 배포하려면 반드시 Release 모드로 빌드해야 한다.
= Debug 모드에서는 이 기능이 잠긴다.
(2) 코드 사이닝 키 파일(*.key)은 Android의 것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한다.
= 따라서 코드 사이닝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Android의 개발자 문서를 참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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