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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Mbps 이더넷과 1Gbps 이더넷의 차이

요즘 기가인터넷이라고 불리는 1Gbps 인터넷 망이 점차 보급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충남대학교도 조만간 기가인터넷망이 설치될 예정이라고 들었고요. 근데 1Gbps, 즉 초당 비트 수가 100Mbps보다 10배 높은 기가 인터넷은 100Mbps 인터넷망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론상으로 100Mbps 이더넷은 초당 12MB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Gbps 이더넷은 초당 125MB를 전송할 수 있죠. 인터넷 전송 속도가 빨라지냐고요? 아닙니다. 대역폭이 10배 늘어나기 때문에 가능한 전송량입니다.

물론 송수신하는 데이터가 크거나, 여러 프로그램에서 동시에 네트워크 처리를 하는 경우에는 속도가 100Mbps 이더넷을 사용할 때 보다 훨씬 빠를 수 있지만, 한국과 LA의 게임 플레이어가 온라인으로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나오는 높은 핑은 그대로입니다.

고속도로를 생각해보면 빠르겠습니다. 최대 100Km/s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고속도로가 2차선이냐 20차선이냐를 생각해보세요. 결국 낼 수 있는 속도는 100Km/s이지만 많은 차량이 도로를 더 넓게 쓸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차량이 같은 시간에 이동할 수 있죠.

100Mbps와 1Gbps는 결국 전송 속도가 아니라 대역폭을 늘림으로써 더 많은 데이터를 한번에 가져올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동영상(특히 Full HD 이상 급)이나 무손실 압축 음원의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가 더 수월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거리가 멀어질 수록 지연되는 시간은 결국 같기 때문에 지구 반대편의 플레이어와 실시간으로(그러니까, 5ms 이하의 지연으로) 게임을 같이 플레이하려면 기술이 더 발전해야 할 겁니다.

+ (2015.12.23) 5ms 이하의 지연으로 지구 반대편의 플레이어와 실시간으로 게임을 하려면?

일단 1초에 빛이 얼마나 빨리 갈 수 있는지 지구의 둘레 길이를 이용해 비교해봤습니다.

1000ms = 6.939640231481481

1초(1000밀리초)에 6.93바퀴를 돌 수 있습니다.

5ms = 0.0346982011574074

실시간이라고 할 수 있는 5ms(5밀리초)에 맞춰봤더니 겨우 0.03바퀴밖에 돌지 못 합니다.

50ms = 0.3469820115740741

50밀리초에는 0.34바퀴

150ms = 1.040946034722222

150밀리초에 이르러서야 1.04바퀴를 돌 수 있게 됩니다. 지구 반대편 플레이어와 게임을 한다고 하면 상대방에게 내 패킷이 도달하는 시간 또는 그 반대의 시간이 반으로 뚝 자른 75ms가 걸리게 되네요. 빛을 이용해서도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과는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기기가 어렵군요. 물론 75ms도 실시간이라면 실시간일 수는 있지만… 0.1초 가까이 차이가 나는걸 실시간이라고 할 수 있을지…

여기에 사실 라우터를 거치는 시간 등을 도합하면 150~300ms 근처로 나타나게 될겁니다. 라우터나 스위치 등의 기기에서 프로세서를 거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느려지기 마련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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