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은 애들만의 문화인가

만화책을 보거나 애니메이션(어른이 보통 말하는 만화영화), 게임을 청소년 이상의 나이대의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것을 장년층 등이 보게 되면 십중팔구 듣는 말이 있는데, 바로 “애들도 아닌데 아직도 그런 거나 보냐(또는 하냐)”입니다.

어째서 그러한 편견이 자리잡게 됐는지는 모르지만 소위 말하는 철 든 아이들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차별은 어떻게 보면 불합리한 차별인데, 일단 이 세 가지(라이트노벨과 판타지 소설같은 장르 문학을 포함해 네 가지가 될 수도 있음) 서브컬쳐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또한 국어에서 말하는 문학의 간접적 체험 효과를 이 서브컬쳐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죠.

옛날에는 청소년이나 성인을 타겟으로 하는 서브컬쳐 콘텐츠보다 아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서브컬쳐가 좀 더 많았고, 어른들은 이러힌 서브컬쳐가 익숙치 않았기에 많이 접해보지 않음으로써 애들이 즐기는 서브컬쳐를 서브컬쳐의 모든 것으로 이해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른들의 편견은 아이들에게도 전해지고, 지금의 10대 중반이나 20대 중에도 서브컬쳐는 애들이나 즐기는 저급 문화로 인식하는 사람도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사실 서브컬쳐에 사용하는 돈은 아이들보다 직장인이나 대학생이 훨씬 많고, 그에 따라 대학생이나 직장인의 나이대를 타겟으로 하는 서브컬쳐 콘텐츠는 아이들이 즐기는 서브컬쳐 콘텐츠보다 많죠. 특히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게임과 같은 창작 비용이 많이 드는 콘텐츠는 소비 비용도 높기 때문에 아이들보다 어른들을 타겟으로 하는 콘텐츠가 많습니다.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은 애들만의 문화가 아닙니다. 지금의 어른들이 충분히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많습니다. 물론 나이대 타겟이 맞는 작품이라도 장르가 맞지 않는 장르는 재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아무튼 부디 이러한 편견을 가진 소위 말하는 “어른”들이 많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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